운동하면 늘씬해진다고?… “종아리알 더 굵어진다고?”

복싱과 운동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닉NICK입니다. 종아리 만큼 관리하기 까다로운 녀석이 있을까요? 종아리 얇아지기 위해 조금만 열심히 운동하면 종아리알이 배깁니다. 그래서 며칠 운동 쉬었더니 어느새 두꺼워져 있습니다. 직장에서 조금만 스트레스 받으면 퉁퉁 부어서 속이 튼실한 ‘무우’처럼 보입니다. 도대체 어떻게 하란 말이야? 신경질부터 납니다. 그만큼 종아리 얇아지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부작용 없이 종아리를 날씬하게 만드려면 꾸준히 지속적으로 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종아리 보톡스 등을 맞으면 그 효과가 몇 개월 안 갑니다. 그래서 종아리 증상에 따라 맞춤형 방식을 적용해 얇아지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무조건 가늘고 얇은 종아리보다 근육이 어느 정도 단련된 종아리가 더 매력적입니다. 이번 글 코딱지 한 번 후빌 정도면 모두 읽을 수 있습니다. 건강하게 종아리 얇아지는 법 얻어가세요.

두꺼운 종아리

남자든 여자든 연예인들보면 다리가 어떻게 저렇게 얇을 수 있는지 볼 때마다 놀랍니다. 저도 한때 얇고 길쭉한 다리가 로망이었습니다. 저는 락 음악을 좋아했는데요 락 밴드 멤버들의 첫번째 조건이 얇고 늘씬하고 길쭉한 다리였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늘 얇은 다리를 강조하기 위해 가죽 스키니 바지를 입고 무대로 올랐습니다. 요즘도 마찬가지입니다. 연예인이나 아이돌은 일단 다리가 얇고 늘씬해야 합니다. 물론 키 대비 다리 비율이 중요합니다. 키 대비 다리가 길어야 각선미가 돋보이니깐요. 그래서 그런지 요즘 두꺼운 종아리를 가진 분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심해 보입니다.

여성 10명 7명 두꺼운 종아리 고민

여성 10명 중 7명은 자신의 종아리가 두껍고 못 생겨서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얘기할 정도 종아리 미모에 대한 불만이 많은 사회입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두꺼운 종아리는 미관상 좋지 않게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이나 노출이 많은 옷을 입을 때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죠. 종아리는 긴 바지를 입지 않는 이상 늘 노출되다 보니 신경이 많이 쓰이는 신체 부위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성에게 호감을 살 수 있는 매력적인 신체 부위이기도 하죠. 종아리가 날씬하고 탄력 있으면 우선 건강한 이성으로 인식될 테니깐요.

두꺼운 종아리 원인

종아리가 두꺼운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신체 골격 자체가 두꺼우면 선천적인 부분이어서 본인도 어쩔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부종은 시시 때때로 사람을 괴롭힙니다. 조금만 스트레스 받거나 오래 서 있으면 어느새 종아리가 부어 있습니다.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는 직업을 가진 경우,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림프액이 고여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종은 기존 종아리보다 1.5배 이상 두껍게 보이게 하거든요. 부종은 미모에도 안 좋고 종아리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부종은 참 여러 모로 참 스트레스 받게 합니다. 또 운동을 많이 하거나 특정 운동을 무리하게 하면 종아리 근육이 과도하게 발달해 종아리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체중이 증가하면 지방이 축적되어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다리를 꼬고 앉거나 짝다리를 자주 하는 습관은 종아리에 부종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 주의하세요.

종아리운동

앞서 저의 로망은 얇은 다리라고 말씀드렸죠? 저는 그 로망대로 길쭉하고 날씬한 다리를 가지게 됐습니다. 물론 직장인이라서 스키니 가죽 바지를 입고 출근은 못합니다. 다만, 여러 바지를 입어도 태도 난다는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지속적인 운동으로 자연스럽게 다리를 가꾸는 것입니다. 스쿼트, 데드리프트, 플랭크, 줄넘기 등을 중간 강도로 하면서 종아리에 지방도 빠지고 근육도 형성되면서 탄력있는 다리가 만들어집니다. 종아리알도 빠집니다. 이러한 운동을 하면 체형과 다리 교정도 이뤄집니다. 체형과 다리가 교정되면 자연스레 예쁜 다리가 나옵니다. 거리를 걷다보면 ‘팔자걸음’로 걷거나 어깨가 한쪽으로 처진 채 걷는 분들이 많습니다. 모두 체형에 문제가 있거나 비정상적인 경우입니다. 체형을 교정하면 걸을 때 무릎을 스치면서 걷는 습관이 들어 종아리 살이 빠지고 다리로 안쪽으로 모여 보다 예뻐집니다. 제가 병원가지 않고 이러한 운동들로 종아리도 날씬하게 하고 체형 교정도 해봐서 자신있게 추천합니다.

종아리 얇게 만드는 법

그러나 운동이 어려운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운동이 오히려 부작용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 이외에 종아리를 얇게 하는 다른 방법을 알아볼게요. 우선 자신의 종아리 타입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아리는 크게 부종형, 지방형, 근육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타입에 따라 접근 방법이 다릅니다.

부종형 종아리

부종형 종아리는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리를 올리고 잠들거나,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여 혈액 순환을 돕는 게 중요합니다. 잠잘 때 발밑에 베개를 두어 다리를 가슴보다 약간 높게 올리면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하체로 쏠리는 혈류량을 줄여주고 종아리가 붓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와 함께 바닥에 등을 대고 누운 상태에서 하늘을 향해 두 발로 큰 원을 그리며 자전거 페달을 돌리는 동작을 해보세요. 이 동작은 종아리와 허벅지를 자극해 부종을 풀어줍니다. 그리고 짠 음식을 줄이고, 물을 충분히 마셔서 부종을 예방하세요. 전해질 보충입니다.

지방형 종아리

지방형 종아리는 살찐 종아리여서 운동으로 지방을 태워 뺄 수 있습니다. 여기다 마사지를 통해 종아리를 주물러주거나 두드려주면 지방이 분해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일 5분 정도 종아리를 정성스럽게 마사지해주면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부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킬레스건부터 무릎 안쪽까지 쓸어주고, 발등을 눌러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근육형 종아리

근육형 종아리는 근육을 이완하는 게 중요합니다. 폼롤러 등을 이용해 근육을 이완시키고,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세요. 또 종아리를 스팀 타월로 감싸고 주물러주어 근육을 풀어주세요. 과도한 운동이나 러닝은 근육을 더 발달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형 종아리에는 종아리알도 포함돼 있습니다. 종아리알 빼는 법에 관심이 많은데요. 종아리알 빼는 법을 보다 자세히 알아볼게요.

종아리알

종아리알은 종아리 뒤쪽 근육인 비복근이 발달하여 굵어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즉, 근육량이 증가하여 종아리가 두꺼워지는 것이죠. 종아리알은 주로 유전적인 요인이나 과도한 운동 그리고 잘못된 자세를 통해 생길 수 있습니다. 종아리알은 지방이 아닌 근육이기 때문에, 지방 감소를 위한 식단 조절보다는 근육량을 조절하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근육이기 때문에 지방처럼 단 시간 내에 노력한다고 빠지는 게 아닙니다. 꾸준히 노력하면 종아리알을 충분히 개선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알 빼는 방법

과도한 운동보다는 근육을 키우지 않는 저강도 운동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실시하고 무엇보다 바른 체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종아리 근육을 너무 강하게 사용하면 오히려 종아리알이 더 커질 수 있으므로, 너무 무거운 무게로 운동하기보다는 가벼운 무게로 반복 횟수를 늘려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라테스, 요가 등 자세 교정과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되며, 종아리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앞서 부종형 종아리에서 언급한 것처럼 가벼운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하이힐 대신 쿠션이 좋은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고 다리를 꼬지 마세요. 체형이 더 비뚤어 집니다. 이는 종아리 알 안 빼겠다는 말입니다.

종아리근육통 푸는 법 스트레칭

집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종아리 스트레칭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드릴게요. 이 스트레칭들은 종아리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서서 하는 종아리 스트레칭

1. 벽을 마주 보고 서서 한 발을 다른 발 앞에 둡니다.

2. 뒷발의 무릎을 펴고 앞발의 무릎을 구부린 채, 벽을 밀듯이 상체를 앞으로 기울입니다.

3. 뒷발의 발뒤꿈치가 바닥에 닿게 하여 종아리 윗부분이 당겨지도록 합니다.

4. 이 상태를 30초에서 1분 유지한 후, 반대쪽 다리도 반복합니다¹.

다운독 자세 (요가)

1. 바닥에 손과 발을 대고 엉덩이를 들어 올려 몸이 역 V자 모양이 되도록 합니다.

2. 발뒤꿈치를 바닥에 닿게 하여 종아리 근육을 늘려줍니다.

3. 이 상태를 30초에서 1분 유지합니다.

폼롤러 이용 종아리 마사지

1. 바닥에 앉아 폼롤러를 종아리 밑에 둡니다.

2. 손으로 바닥을 짚고 엉덩이를 들어 올립니다.

3. 종아리를 폼롤러 위에 올려놓고, 종아리를 상하좌우로 천천히 움직여 롤러를 굴려줍니다.

4. 특히 뭉친 부분이 느껴지면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롤링해줍니다.

발가락 당기기 스트레칭

1. 바닥에 앉아 한쪽 다리를 뻗습니다.

2. 발가락을 잡고 천천히 몸 쪽으로 당겨 종아리 근육을 늘려줍니다.

3. 이 상태를 30초에서 1분 유지한 후, 반대쪽 다리도 반복합니다.

가자미근 스트레칭

1. 벽을 마주 보고 서서 한 발을 다른 발 앞에 둡니다.

2. 앞발의 무릎을 구부리고 뒷발의 무릎도 살짝 구부립니다.

3. 뒷발의 발뒤꿈치가 바닥에 닿게 하여 종아리 아랫부분이 당겨지도록 합니다.

4. 이 상태를 30초에서 1분 유지한 후, 반대쪽 다리도 반복합니다.

종아리 성형 보톡스

운동, 스트레칭 등 힘들다고 종아리 성형이나 보톡스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냥 하지 마세요. 종아리 성형은 종아리 근육 절제술이나 지방 흡입술을 통해 종아리를 더 날씬하고 매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작용이 심합니다. 종아리 성형 부작용 중 까치발 현상이 가장 흔한 부작용 중 하나로, 종아리 근육을 과도하게 손상시켜 발끝을 들기 어려워지는 증상입니다. 시술 부위에 감각이 둔해지거나 저리는 등의 감각 이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근육이 딱딱하게 굳어져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쁘자고 했는데 양쪽 종아리의 크기나 모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시간이 지나면서 시술 효과가 감소하거나 근육이 재생되어 다시 종아리 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에도 굳이 비싼 종아리 성형 하는지요? 그리고 최근에는 종아리 보톡스 시술도 많이 하던데요. 부작용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얻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보톡스 시술은 다음 편에서 보자 자세히 알아볼게요.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