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싱과 운동을 찐 사랑하는 닉NICK입니다. 너무 걱정이 많습니다. 이번 추석 연휴에 아프면 큰 일 날 것 같습니다. 안그래도 의료계와 정부의 갈등이 장기화되면서 병원에는 의사들이 없는 상황인데요. 이번 추석 병원들마저 휴업하면 치료 받을 곳이 아예 없습니다. 평소에도 ‘응급실 뺑뺑이’로 치료 받을 병원 찾는 게 힘든데 추석 연휴에는 더 심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의정 갈등 심화로 올해 추석 병원 운영에 대한 걱정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가족 중에 노약자가 계시거나 어린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 그리고 평소 건강이 안 좋으신 분은 더 걱정입니다. 그래서 정부도 대응책을 내놨습니다. 이 글을 통해 추석 연휴 동안 비상진료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응급 상황에 대비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꿀팁들, 바로 시작해볼게요!
추석 병원 의정 갈등
올해 상반기 시작된 의정 갈등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주요 쟁점 중 하나는 의대 증원 문제로, 정부는 의료 인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의대 정원을 확대하려고 하지만, 의료계는 이로 인한 의사 질 저하와 의료 서비스 저하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최근 여야 대표회담을 앞두고도 의정 갈등 문제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으며, 의료진의 근무 환경 개선과 인력 충원에 대한 요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현재까지 사직 처리된 전공의는 7,648명인데요 이는 전체 전공의의 약 56.5%에 해당합니다. 이 중 인턴은 3,068명 중 2,950명(96.2%), 레지던트는 1만 463명 중 4,698명(44.9%)이 사직 처리되었습니다.
추석 병원 의료 공백
병원 핵심 인력인 전공의들이 대거 사직하면서 ‘의료 공백’이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환자들의 진료 일정이 지연되거나 취소되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 ‘응급실 뺑뺑이’ 현상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응급실 뺑뺑이는 원래 응급실 과밀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였습니다. 쉽게 말하면 응급실에 환자가 몰리면서 병상 부족과 대기 시간이 길어지고, 이로 인해 환자들이 여러 병원을 전전하게 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진료 가능한 의사가 없어 여러 응급실을 찾아다닌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추석 병원 연휴 휴진
추석이나 설 명절 때 문을 연 병원 찾기가 어렵다는 점, 모두들 공감하시죠? 응급상황이 발생할 때, 쉽게 병원을 찾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비상진료 정보를 미리 아는 건 중요한데요. 특히 추석 같은 명절에는 병원 대부분이 휴업이라 더 어려워요. 명절 기간 중 아픈 가족이나 갑자기 몸이 안 좋아졌을 때 병원을 찾아다니느라 시간 허비하지 않도록, 비상진료 병원을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특히 가족 중에 노약자가 계시거나 어린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 그리고 평소 건강이 안 좋으신 분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특히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응급 상황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거든요.
추석 병원 비상진료
이러한 이유로 추석연휴 ‘의료 공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정부도 추석 연휴 동안의 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정부는 추석 연휴 전후 2주인 2024년 9월 11일부터 9월 25일까지를 ‘비상응급 대응주간’으로 지정하고, 4000개 이상의 병원을 운영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응급의료체계를 강화하고, 응급실의 진료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집중 지원 대책도 마련했습니다.
비상응급 대응주간
정부는 비상응급 대응주간 동안 4000개 이상의 당직 병의원과 전국 29개 권역별로 최소 1개소 이상의 중증 전담 응급실을 운영합니다. 또 응급실 전문의 진찰료를 기존 인상분인 150%에서 250%로 인상하고요 권역센터 인력 확보를 위한 인건비 지원 확대합니다. 경증 및 비응급 환자의 경우 본인부담금이 인상될 수 있으며 참조하세요.
추석 병원 조회
사실 아프면 제일 먼저 하는 것이 ‘병원 찾기’입니다. ‘내 주변 가까이에 어떤 병원이 운영 중인가’가 가장 궁금합니다. 올해 추석 연휴 동안 운영되는 병원이나 응급의료기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우선 응급의료포털 ‘이젠(E-Gen)을 통해 명절 연휴 동안 운영되는 병원과 약국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급의료정보제공’이라는 앱이 있는데요, 이 앱은 실시간으로 정보 업데이트가 되기 때문에 명절 기간에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GPS 기능도 사용 가능해서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가장 가까운 병원을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이동 중이거나 낯선 곳에 있을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누리집에서도 추석 연휴 동안 운영되는 병의원과 약국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29 보건복지상담센터, 119 구급상황관리센터, 120 시·도 콜센터를 통해서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비상 대책들이 있다고 하니 참고삼아 올려드립니다.
결론
추석 연휴 동안 비상진료 병원을 찾는 방법과 유용한 꿀팁을 알아보았습니다. 명절 동안 응급상황에 대비해 미리 준비하고 체크해두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으셨을 겁니다. 추석 연휴에 갑자기 아프면 뭐부터 해야할지 난감합니다. 그리고 앱 설치한 것도 깜빡할 수 있습니다. 추석 전에 미리 접속하셔서 참고하세요.